오뚝이개발자

[JS] 데이터타입 - 문자열과 숫자 본문

Front-end/JS

[JS] 데이터타입 - 문자열과 숫자

땅어 2020. 8. 31. 17:21
728x90
300x250

 

본 글은 유튜버 생활코딩님의 WEB2 JavaScript 강의를 듣고 정리한 것이다. 

JS에는 다양한 데이터타입이 있다. 여기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문자열과 숫자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을 이용한 간단한 연산이나 함수를 살펴보자. 간단히 콘솔창에서 시험해보도록 하자.

콘솔창에서 구현해본 숫자 데이터 타입의 산술 연산

위와 같이 네가지 산술연산이 가능하고, 나눗셈 연산은 소숫점까지 표현된다. 이제 문자열을 살펴보자.

콘솔창에서 구현해본 문자열

큰따옴표 혹은 작은따옴표로 묶여있는 것은 문자열로 인식한다. length는 문자열의 길이를 알려주고, 문자열의 + 연산은 concatenating 연산이 된다. length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함수들이 많다. 매우 많기 때문에 여기서는 몇가지의 예시들만 보여주고, 자세한 것은 모질라에서 제공하는 문서를 필요에 따라 참고하면 된다.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Learn/JavaScript/First_steps/Useful_string_methods

 

문자열 제대로 다루기

이제까지 문자열의 기초를 살펴보았습니다. 이제부터 - 텍스트 문자열의 길이 찾기, 문자열 합치기 및 쪼개기 등과 같은- 내장된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열에서 수행할 수 있는 유용한 작업에 ��

developer.mozilla.org

문자열을 다루는 다양한 함수들

toUpperCase()는 대문자로 바꾸어주는 함수이다.

indexOf()는 특정 문자열을 찾아주는 함수로 그 문자열이 처음으로 등장하는 index를 반환한다. 존재하지 않는 문자열을 검색하면 -1을 반환한다.

trim()은 공백을 없애주는 함수이다.

728x90
300x250
Comments